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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워드 어떻게 잡을까 네이버광고 활용하기
    티스토리 공부 2020. 4. 15.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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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워드 어떻게 잡을까   네이버 광고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숟가락" 입니다.

     

    블로그를 막 시작한 저에게는

    포스팅 작성도 물론 어려운 일이지만,

    제목을 어떻게 정할지도 큰 고민거리입니다.

     

    글의 내용은 똑같은데,

    키워드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검색에 많이 노출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

     

    이 글에서는 

    포스팅 전 "네이버광고"를 활용해서

    키워드를 잡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네이버 광고 가입 및 접속


    https://searchad.naver.com/

     

    네이버 광고

     

    searchad.naver.com

    우선 "네이버광고"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처음 이용하시는 분은 가입을 해주세요.

     

    네이버 아이디가 있으신 분은 

    새로 가입하지 않고 

    기존 네이버 아이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새로 가입하시려고 한다면,

    가입시 "개인광고주"로 선택해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2. 해당 메뉴로 이동하기


     

    1. 접속 후 첫 화면에서 "광고시스템 바로가기" 클릭

     


     

    2. "도구" → "키워드 도구" 클릭

     


    3. 키워드 조회해보기


     

    이제 키워드를 조회할 수있는

    페이지에 도착했습니다.

     

    상단의 "키워드" 박스에

    검색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키워드는 최대 5개까지 입력할 수 있어요.

     

    얼마 전 포스팅한

    "비자림"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키워드에

    비자림, 제주여행코스, 제주동쪽코스, 제주동부코스

    이 4가지를 입력하고 조회를 해볼게요.

     


    키워드 입력 후, 조회하기

     

    입력을 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조회 결과가 나왔습니다.

     

    우선 각 항목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게요.


    . 연관키워드 : 선택한 기준과 연관도가 높은 키워드

     

    . 월간검색수 : 최근 한달간 네이버를 이용한 사용자가

    PC 및 모바일에서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횟수

     

    . 월평균클릭수 : 최근 한달간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통합 검색 영역에 노출된 광고가

    받은 평균 클릭수

     

    . 월평균클릭률 : 최근 한달간 해당키워드로

    통합검색 영역에 노출된 광고가 받은 평균 클릭률

    *클릭률 : 광고가 노출되었을 때 노출된 광고가

    검색사용자로부터 클릭을 받는 비율

    예) 광고노출수가 1,000회이고 노출된 광고를

    클릭한 횟수가 5회라면 클릭률은 0.5%

     

    . 경쟁정도 : 최근 한달간 해당 키워드에 대한

    경쟁정도를 PC통합검색영역 기준으로

    높음/중간/낮음 세 단계로 구분한 지표.

    다수의 광고주가 추가한 광고일수록 

    경쟁정도는 높을 수 있음

     

    . 월평균노출광고수 : 최근 한달간 사용자가

    해당키워드를 검색했을때 PC통합검색 영역에

    노출된 평균 광고 개수.

    "경쟁정도"지표와 함께 키워드의 경쟁정도를

    가늠해볼수있음


     

    제주동쪽코스는 월간 2,000회,

    제주동부코스는 100회, 제주여행코스는 3,000회,

    비자림은 26,000회가 검색됐네요.

     

    그리고 제가 입력한 4개의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들도 함께 조회가 됩니다.

     

    연관키워드들을 보며

    제 글에 더 적합한 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 많은 키워드 중에

    어떤 키워드를 잡는게 좋을까요?

     

    우선, 월간검색수가 높은 키워드는 

    검색하는 사람이 많으므로

    제가 이 키워드로 글을 작성한다면

    조회수가 높을 확률이 높겠죠.

     

    하지만, 그만큼 많은 블로거들이

    해당 키워드로 새로운 글을 계속해서

    작성할 확률도 높습니다.

     

    그렇게 되면 제 글은 포스팅 후,

    몇일후면 저 멀리 뒷 페이지로 밀려날 수 있겠죠.

     

    정답은 없고, 본인의 블로그 운영 상황이나

    기준에 따라 판단하면 될 것 같아요.

     

    저는 글의 조회수가 높지 않더라도,

    오랜기간 꾸준히 사람이 방문하길 바라니깐,

     

    월간검색수가 2,000회 정도되는

    경쟁이 덜 치열한(?) 제주동쪽코스를

    키워드로 잡았습니다.

     

    그래서 제목은 "제주동쪽코스 비자림"으로 정했구요.

     

    월간검색수 뒤의 항목들은

    광고와 관련된 지표들입니다.

    저는 아직 블로그에 광고를 시작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장은 저 지표들을 활용하고 있진 않은데요.

     

    아마 이후로도 월간검색수 정도만 볼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글의 제목을 정할 때,

     

    3개 이상의 키워드가 들어가면

    검색봇이 해당 글의 주제가

    명확하지 않다고 판단할 수 있어서

    가급적 1개의 키워드 또는

    최대 2개의 키워드를 섞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럼 블로그 운영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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